2024/12 5

클린코드 - 노개북 3주 챌린지 8일차

1. TIL (Today I Learned) Day6. 오늘 읽은 범위 : 6장. 객체와 자료구조 (p.118~128)1.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기!- 객체 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쉬우며,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 기존 동작 변경하지 않으면 새 객체 타입 추가하기 쉬우나, 기존 객체에 새 동작 추가는 어려움.- 자료 구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한다. -> 기존 자료 구조에 새 동작 추가하기 쉬우나, 기존 함수에 새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는 어려움. 2.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기! 점점 내용이 어려워지고 있다. 다음 기회에 다시 도전해볼까? 했다가 나중에 다시..

체인지업 2024년 11~12시즌 후기_개발 직무

💜체인지업 11~12시즌 참여 후기는 2024년 12월 8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 나는 체인지업 9~10시즌에 아주 만족해서, 11~12 시즌도 신청했었다. 이번 시즌에 기대를 많이해서 그런걸까? 이번 시즌을 마무리하고 드는 생각은 '아쉽다.' 였다. ▼ 이전 체인지업 9~10시즌 후기 체인지업 9~10시즌 후기_개발 직무💜체인지업 9~10시즌 참여 후기는 2024년 9월~10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 직장생활 할 때도 퇴사 후에도 카페인 없이 못 버틸 정도로 몸은 바쁜데, 결과가 없는 날들이summerlim21.tistory.com    체인지업 11~12시즌의 좋은 점   1. 요구사항에 따라 많아진 보너스 세션.3주간 지원동기, 이력서 점검..

클린코드 - 노개북 3주 챌린지 4일차

TIL (Today I Learned) Day4. 오늘 읽은 범위 : 3장 함수. (p.74~100)1.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기!함수장을 보면서 멘붕이 왔다. 하지만 바로 작게 만들어라 등의 솔루션이 나와서 이해가 되는 부분은 모두 읽었다. 2.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기!아직 공부가 더 필요하구나를 느꼈다.  3.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기!3장은 다시 읽어봐야겠다.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다.

클린코드 - 노개북 3주 챌린지 3일차

1. TIL (Today I Learned) Day3. 오늘 읽은 범위 : 2장. 의미 있는 이름. (p.21~38)1.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기! 의미가 있는 이름을 사용한 변수, 함수, 클래스는 다음과 같은 굵직한 질문에 모두 답해야함1) 변수, 함수, 클래스의 존재 이유는?2) 수행 기능은?3) 사용 방법은?→ 따로 주석 필요한 경우 의도를 분명하게 들어내지 못한 것임!  2.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기! 개발자로 직무 전환에 성공한 후 일하는 중 기존 코드의 변수명 파악, 내가 짠 코드의 변수명 선택에 애를 먹었던 적이 있다. 나중에는 파악하기 힘드면 어쩌나 하는 불안감에 주석을 코드마다 달았던 적도 있었다.그 때 의미 있는 이름에 대한 장을 봤다면 어땠을까? ..

클린코드 - 노개북 3주 챌린지 2일차

TIL (Today I Learned) Day2. 오늘 읽은 범위 : 추천사 ~ 1장. 깨끗한 코드. 1.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기! 1장을 읽자마자 눈에 들어왔다. 장인 정신을 익히는 과정!내가 요즘 다시 읽고 있는 이나모리 가즈오님의 책 왜 일하는가에서도 언급되는 내용이기도 하고, 내가 요즘 커리어 계획, 목표를 다시 설정하면서 '나에게 장인 정신은 무엇인가? 이것을 어디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계속 고민하고 있지만 답을 못내리고 있어서이다.  장인 정신을 익히는 과정1. 이론 (장인에게 필요한 원칙, 패턴, 기법, 경험이라는 지식 습득)2, 실전 (열심히 일하기, 연습을 통해 지식을 몸과 마음으로 체득) 그리고 첫장부터 "깨끗한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은 배우기 어렵다. 고생을 해야한다..